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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시운전사 (20하나7): 타인의 시선, 과인의 시선, 우리의 시선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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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지극히 주관적이며, 전문·객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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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와 그의 사정 만섭은 택시운전사다. 아내를 잃은 뒤 어린 딸과 단둘이 살고 있어 나날의 벌이가 더 소중한 택시운전사다. 최근 서울 곳곳에서 대학생들의 시위가 벌어지면서 급격히 줄어든 매출이 걱정스러운 택시운전사다. 몇 년 전만 해도 건설노동자로서 사우디아라비아의 뜨거운 모래바람 속에서 외화를 벌어 본인을 만진 적이 있지만 자부하는 만섭이지만 과거는 어디까지나 자신은 과거 하나뿐이었다. 이런 사정으로 번 돈을 대부분 쓰고, 가장 최근에는 월세 연체 때문에 집 아들이 딸을 다치게 하지도 못하고 억울함에 몸서리치는 생할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였다. 분명 밀린 집세만 10만원(당시 4개월 분)였다 눈치를 보는 것이 당당하다. 돈이 없는데 아무리 보살펴야 쫓겨난 인기나 다름없지라고 본인. 광주? 동월리! 어린이 베스트 드라이버 "그런 어느 날이었다. 친구와 함께 식사를 하던 만섭은 우연히 택시회사 소속 운전사의 말을 듣는다. 광주에 가, 통금 전에 돌아오는 조건으로 외국에서 온 손님이 택시 요금 10만원을 제시했다. 길이 멀긴 하지만 외국인 손님이 팁도 높이 평가하고 휘발유 가격이 최고조도 10만원이면 남은 조건 중 하나일 것이다. 밀린 월세를 갚고 큰소리 낼 수 있는 큰돈을 놓고 남의 손님이라고 재고할 여유는 만섭이에게는 없었다. 해당 기사가 식사를 하는 동안 곧바로 그 외국 손님을 태우러 달려간 만섭은 그가 광주를 취재하러 온 독한 사람이나 기자일 뿐만 아니라 광주에서 벌어지는 일, 자신이 하려는 일이 얼마나 본인 위험한지도 모른 채 길을 본인에게 선다. 한편 광주를 취재하러 온 덕하나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는 Japan에서 대한민국(한국) 정세가 불안하다는 동료 기자의 이야기를 듣고 선교사 자격으로 입국했습니다. 외신기자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토지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 기회가 컸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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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들의 권력 다툼의 견해에 신이 과인이 되어 달리던 만섭은 광주 초입에 들어서자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는 것을 감지합니다. 관계자 이외 진입 금지는 팻말과 장애물이 설치돼 있는 데다 병사들이 차량 검문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에 대해 만섭은 군인들이 광주에 갈 수는 없다. 서울로 돌아가라고 했어요. 아무래도 분위기가 이상한 것 같아 그냥 서울로 돌아가자며 정체불명의 외국인 손님을 설득하려 하지만 실패합니다. 고객의 의지가 견고했습니다. '노광주? 노머니'래. 여기까지 와서 기름값만 날리고 갈 수는 없으니 가야지. 그래서 만섭은 어떻게든 택시비를 받겠다는 초념으로 기지를 발휘해 까다로운 검문을 뚫고 부인이 태운 외국인 손님이 원하던 광주 입성에 성공합니다.시위자가 천벌을 받으면 시위 시킨 사람은 어떤 벌을 받나요?텅 빈 거리, 깨진 간판과 유리, 거리 곳곳을 도배한 위협적인 문구와 현수막. 힌츠페터의 카메라와 만섭의 눈에 비친 광주였다. 만섭은 견해를 밝혔습니다. 큰일났어. 큰일 날 뻔했어. 돌아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요즘이라도 돌아가야 해요. 그러나 과인 힌츠페터의 견해는 만섭과 달랐다. 광주의 실체는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첫 사건"이 얼마나 가혹한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것인지를 전세계에 알려야 합니다"라는 그의 직업적 사명의식을 강하게 했다. 만섭의 만류와 설득은 이번에도 실패로 끝났다. 힌츠페터는 우연히 만난 대학생 '재식'과 광주의 택시기사 '태슬'의 도움으로 촬영을 시작하고, 만섭은 점점 더 심각해지는 상황 속에서 집에 혼자 있는 딸의 걱정이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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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인의 시선, 타인의 시선, 우리의 시선, 오랫동안 기다려 온 영화 택시운전사를 마침내 봤다. 광주민주화스포츠를 소재로 한 이 영화는 철저히 고립되고 외면받다가 결국 묻힐 뻔한 광주의 상황을 촬영해 전 세계에 알린 한 외신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의 증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영화도 다른 주인공으로 힌츠페터를 도운 실제 택시운전사 김사복은 광주에 다녀오는 sound에서 연락이 끊겨 그가 알려준 이름과 전화번호로 알아봐도 찾기가 쉽지 않았다고 한다. 택시운전사의 김사복, 극중 만섭은 힌츠페터의 증언에 영화적 각색을 더해 탄생한 인물입니다.택시운전사는 가슴 아픈 역사를 소재로 만들어진 이전 영화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밝게 시작해 가능한 한 많이 울리는 구조다. 그래서인지 타인의 시선으로 시작해서 점차 인물과 이야기에 녹아드는 방식을 택해서인지 후반부에 집중하는 슬픔이 지나치고 과장된 억지처럼 느껴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덩케르크>가 그랬듯이, 대체적으로 누군가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영화는 묘하게 냉정하고 차가운 느낌이 들지만, <택시 운전사>는 시종 1관왕 타우이우이하지 못하고 뜨거웠다.  <인천상륙작전>에 '리암 니슨'이 캐스팅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런 그림을 기대했는데 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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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잡을게요. 금방 도망갈게요. 우리 소식 알려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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