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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TS부터 엑소까지, 국경 없는 굿즈 시대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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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4월 유명 유테유보이 욕직크에 배송된 오링이도루글ー프 방탄 소년단(BTS)의 새 앨범이랑 BTS의 캐릭터인 'BT21'제품을 공개하는 영상은 업로드 한달 만에 12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할 슴니다. 또 지난 1월 초 보ー이즈글ー프우오당 신원(Wanna One)의 콘서트'Therefore'의 공식 콘서트 상품 22종은 11번가에서 사전 예약의 형태로 판매했으나 오픈 1가끔 만에 초기 물량의 80%가 팔리면서 전량 완판 구매 대란이 1어 괜찮은 아키 만약 슴니다. ​ 방탄 소년단(BTS)는 14주 연속 빌보드 차트 200에 들어 한국 가수 최초로 영국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펼치면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앗슴니다. 현대 경제 연구원은 2019년 한해에만 BTS에 따른 소비재 수출 유발액이 1조 3,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 슴니다. 구글의 트렌드에 인지도가 1포인트 상승할 때마다 국내 관련 소비재가 분야별로 0.18~0.45%증가합니다는 추정을 증거로 했다 산출입니다. BTS의 구글 트렌드 지수는 지난주 2017년 6월 45,2018년 6월 72, 올해 6월은 91에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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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의 돌 지난 유행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굿즈 시장입니다.아이들의 '굿즈'를 구매하고 SNS에 인증하는 것은 팬들 사이에서 허과인 문화로 자리 잡았는데, 어린이 돌 응원봉, 기념상품 등의 해시태그를 검색해 보면 국경에 없는 기념사진이 많이 나옵니다. 팬들은 어른들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 자갈을 응원하는 의미로 상품을 수집하고 홍보할 것입니다. 굿즈 온 때리기(구입한 상품의 상자를 개봉하는 과정을 중계) 콘텐츠는 다른 브랜드의 온 때리기 콘텐츠 못지않은 과거 유행에서 높은 히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부 팬의 문화로 치부하기에는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다만, 어린이 달러 문화가 파생된 '굿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굿즈란 영어 "Goods"를 발 sound한 용어로 아이돌, 영화, 드라마 소설, 어린이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 전반에서 사용되는데 주로 아이돌 사진이 본인의 로고, 캐릭터 등을 사용해 만든 상품을 예기한다. 상품이 아이돌 문화의 깊숙한 곳에 자리 잡으면서 상품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앨범, 화보집, 포스터에 한정되었다면 요즘은 학용품, 생활용품을 넘어 양궁, 디퓨저, 마카롱 등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푸드 전 분야에 걸쳐 '굿즈'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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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굿즈(goods)가 생긴 기반에는 팬덤이 있습니다. 팬덤(fandom)은 팬(fan)과 지역(dom)이 합쳐진 말로 "팬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우리 자신 라..에서는 90년 대화 1세대 오링이도루 H.O.T.라고 젝스키스 공식 팬클럽이 생겼고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 시작해 슴니다. 그 후, 어린 돌을 가운데로 그 그룹을 상징하는 것이 생겼기 때문에 신고한 멤버들이 직접 참가하는 등 물품은 다양해졌습니다.


    90년대 예기 1세대 아이돌 시대에는 팬 한명이 수십장의 음반을 구입하는 하나 뭔가 있옷슴니다. 앨범 1장당 포스터 1장을 사인회의 응모권을 주는 형태에서 소속 사무소에서 앨범 구입을 유도하거나 음반 판매량이 곧 인기를 반영했기 때문에 자신의 좋아하는 그룹을 판매량 상위권에 들도록 팬의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이때의 굿즈는 공식 팬클럽에 가입 후 소속사에 입회비를 입금하면 소속사가 제작한 풍선, 우비 등 공식 굿즈를 보내주는 하나의 방향성으로 판매와 구매가 이루어졌습니다. ​


    그러던 것이 2세대의 아이돌 동방신기, 슈퍼 주니어 등을 거치고 팬들은 직접 물품을 생산하는 고가 아니며 다시 가공합니다만, 소속 사무소에서 제공하는 1류루죠크이코 한정적인 상품에 만족하지 못한 팬들이 직접 나쁘지 않은 일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홈페이지 전문가'입니다. 팬들이 온라인상에서 모이는 팬카페에는 다양한 사진과 영상 등 콘텐츠가 공유되면서 팬들끼리 팬카페 내 콘텐츠를 가공해 소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홈 팀 마는 원래 공연장 제작 발표회 등 일정을 쫓아다니면서 찍은 스타의 사진을 편집에 홈페이지에 공유하는 팬을 1콧눙 이야기였지만 프지 않고 고 크오루리티의 사진, 무대에서는 볼 수 없는 등이 트렌드를 얻어 그들은 자신들이 찍은 사진을 이용하고 컵, 에코 백, 응원 도구 등 다양한 상품을 제작하고 팬들에게 판매하기에 이릅니다. 유명 홈마의 경우 SNS 팔로워가 수만 명에 달하지만 소속사에서 촬영하고 제공하는 사진에 비해 화질이 결코 뒤지지 않을 뿐 아니라 다양한 각도와 특이한 표정 등을 포착해 팬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비공식 상품을 판매하고 사진전을 주최하는 홈마들의 수입은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규모와 활동 시기에 따라 수천만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규모가 큰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유명 홈의 말이 판매하는 약 3만~5만원의 사진집이 적게는 수백권에서 다수는 하나, 000여권까지 판매되기 때문에 제작 비용과 배송비 등을 제외하고도 수백에서 수천 만원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에 전시회 및 영업소를 포함하면 연간 억원대 수익을 벌다 1으로 추정되는 것이 과언은 아닐 겁니다. 비공식 굿즈에 대한 팬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홈마들 상품은 공식 상품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다양하고 공식 사진에서는 볼 수 없는 표정과 행동이 그 목소리가 긴 사진을 활용하기 때문에 트렌드가 많습니다. 홍대 근처에는 비공식 굿즈 인형 옷을 파는 오프라인 매장이 생길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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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홈마가 판매하는 상품은 엄연히 불법입니다. 비공식 2차 가공·생산은 많은 사곤죠무를 안고 있습니다. 가장 사건이 되는 것은 초상권과 저작권 침해입니다. 특히 콘서트 사진은 팬들이 직접 찍은 것으로도 저작권이 주최 측 소속사에 있지만 홈마가 다양한 상품으로 재가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 같은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한 듯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한 언론사에서 행사장에서 불법 촬영해 이를 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법 위반이라며 이를 판매하면 복제권에도 저촉될 수 있다고 예기했습니다. 소속사의 입장도 이와 거의 비슷합니다. SM엔터테인먼트 관계자도 언론 인터뷰에서 SM엔터테인먼트의 지적재산권 및 아티스트 초상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각종 불법 상품을 제조 홍보 유통 판매하는 것에 대해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있다며 법적 초지도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세금사건도 있습니다. 수천, 수억 원의 높은 수익에도 불구하고 주로 개인 간 온라인 계좌이체로 거래되고 대부분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판매되고 있어 수입 내역을 명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팬들 사이에서 이들이 합당한 세금을 내지 않고 수익만 올린다는 지적이 높아지는 이유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신고대상에 해당하지만 신고하지 않으면 법 위반입니다. 특히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제품 판매로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홈마의 경우 확실하게 사업자 등록과 전자상거래 신고를 해야 합니다.


    굿즈 붐의 한가운데에는 밀레니얼 세대가 있습니다. 정보 기술이 한 0대~30대인 밀레 니얼 세대는 필요한 것보다 자신이 가치 있다고 말하는 것을 소비하는 것이다. 필요하거나 실용성이 크지 않더라도 소통, 공감, 연대감 등을 위해 소비하는 세대의 특성과 아돌용품 산업이 만나 호황기를 맞은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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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키도루굿즈 산업, 연간 매출 규모는 하나 000억대를 넘어 버렸습니다. 사양은 히메돌 뿐만 아니라 배우등의 연예인, 에기니 캐릭터의 응원봉, 피규어등을 포함한 개념으로, 퍼진 상품들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의 원동력으로 들 수 있습니다. 특히 한류 히메돌 팬덤은 문화 산업에 새로운 기록을 세울 정도입니다. 굿즈만 전용으로 판매하는 굿즈숍의 판매량을 보면 그 시장규모를 알 수 있다.SM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연예인의 물품을 팔기 때문에 20하나 3년 롯데 영 플라자에 이벤트성으로 문을 연 이다시 매장이 2주간에 약 6억원의 매출을 올리자 서울 삼성동 복합 문화 센터 SM타운의 코엑스 아티움을 정식으로 개장했습니다. 이곳에서는 SM을 대표하는 뮤지션의 이미지가 두툼한 각종 상품을 판매한다. 역시 소속사 독자적인 MD 상품을 발매해, 복수의 유통 회사와 협업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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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탄 소년단 캐릭터'BT21'은 국내 매장은 물론 해외 점포에서도 핫한 어린이 템임니다. BT21상품에 대해서는 라인 프렌즈와 협업하고 2017년 정 다 sound팝업 스토어와 뉴욕 타임스 스퀘어에서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오픈 전부터 수천명이 몰렸으며, 하루 동안 3만 5,000명의 팬이 찾아왔다. 국내 판매량도 물론 만만치 않습니다. 라인 프렌즈 이태원점에서 공식 판매를 시작한지 2분 만에 진열된 1차 제품이 소위 완판 기록을 세비키도 했습니다. ​


    상품 산업의 성공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해외 팬들은 국내 경제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 경제 연구원에 따르면 BTS인지도 상승에 의한 외국인 관광객 유입과 주요 소비재 수출액 증가는 연평균 4. 첫조 원에 이릅니다. 해외 팬들이 구매하는 상품 매출과 함께 이들이 선호하는 애기돌에 따라 국산과 이들이 마케팅하는 제품의 이미지까지 긍정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큰 영향을 받는 분야는 문화콘텐츠산업입니다. 한정 수출입 은행 해외 경제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20최초 8년에 우리 국가 수출 품목 중 문화 콘텐츠 산업이 반도체 자동차 등에 이어첫 3대 한정 주력 수출 품목에 해당되 옷슴니다. 주목할 점은 문화 콘텐츠 수출이 첫 00달러 증가할 때 화장품, 음식, 의류 등 소비재 수출도 함께 250달러 증가합니다는 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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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외국인들이 역 직구로 많이 사는 제품은 뭐가 있나요?이베이 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그로ー발쇼쯔프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배송 기준으로 에키도루굿즈 매출은 전년보다 54%한상차림 오쏘 낙지 하는 것이다. 욕직크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은 BTS의 정규 3말이지만'러브 유어 셀프 전 티아'4종 세트는 포토 북, 포토 카드, 포스, 등신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 5,000원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단 1상품 기준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고 할 것이다. 3집을 포함한 BTS의 앨범은 모두 욕직크소움발 판매량의 21%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 슴니다. ​ 에키도루굿즈의 경우 블랙 핑크 응원 봉이 단 1, 매출 중 1위를 기록했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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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하나번가의 영중문 통합역 직구몰 '글로벌 하나하나번가'에서 애기돌 상품을 가장 많이 구입한 고객은 대만 팬이었습니다. ​의 하나하나 차례가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5월 말까지 sound클래스를 제외한 상품 구매 고객, 정부의 비중을 분석한 결과 결제 건수 하나 정도는 대만(30.7%)에서 중화권(대만, 중국, 홍콩, 마카오 정부를 합치면 전체의 43.2%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중화권에서 식지 않은 한류의 유행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유행 품목에서는 응원 봉, 포토 카드, 티 셔츠, 여권 케이스 등 1의 센 하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션 잡화를 들 수 있습니다. ​ 이처럼 에키도루굿즈이 불러서 1우키는 경제 효과는 매우 큽니다. 단순히 상품 이상을 넘어 문화콘텐츠 산업과 관련 산업의 발전, 그래서 대한민국 이미지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올바른 판매와 올바른 구매를 통해 건강하게 성장하는 상품 산업이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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